핸드오버란(Hand-over, 또는 Hand-off) 이동국이 서비스중인 기지국(또는 섹터) 영역을 벗어나 다른 기지국(또는 섹터)으로 이동을 할 때, 계속 통화를 유지하기 위해 통화로를 이동한 셀로 바꾸어주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통화하던 회선을 먼저 끊은 뒤, 새로운 기지국으로 연결하는 방식인 하드 핸드오버(Hard Hand-over)를 지원하는 아날로그 방식과는 다르게 CDMA 방식에서는 동시에 두 개의 기지국(또는 섹터)과 통화로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인 소프트 핸드오버(Soft Hand-over)도 지원한다.

  IS-95 방식에서는 이동국이 다른 교환국에 속해 있는 기지국으로 이동할 경우, 다른 주파수 채널로 통화 채널을 변경할 경우, 또 서로 다른 프레임 옵셋(Frame Offset)을 가지는 통화 채널로 변경할 경우에는 하드 핸드오버를 한다.

  소프트 핸드오버는 동일 주파수, 동일 프레임 옵셋, 동일 교환기에 속해 있는 기지국 또는 섹터간에 핸드오버를 할 경우, 기존의 통화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통화로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CDMA의 레이크 수신 기능을 이용하여, 두 개의 통화로를 수용하게 된다. 특히 동일 기지국의 섹터간 소프트 핸드오버는 소프터 핸드오버(Softer Hand-over)라고 부른다.

  이동국은 현재의 접속 가능한 CDMA 채널이 존재하는 지를 감지하기 위해서 이동국에서 수신 가능한 파일롯 채널을 탐색한다. 이동국이 파이롯 채널을 탐색할 때는 망이 가지고 있는 파라미터인 PILOT-INC 의 정수배에 해당하는 파이롯만 탐색을 한다. 이 PILOT-INC는 망을 설계할 때 각 기지국에 할당하는 시스팀 파라미터이다.

  이러한 파이롯 채널 정보는 이동국에서 다음과 같은 리스트를 관리하게 된다.  

● Active Set : 이동국에 할당된 순방향 트래픽 채널과 같은 기지국(섹터)의 파이롯

● Candidate Set : 현재 Active set은 아니지만 충분한 크기로 수신되는 파이롯

● Neighbor Set : 현재 Active나 Candidate set에는 없지만 candidate가 될 수 있는 파이롯

● Remaining Set : 현재 시스팀으로 위의 집합을 제외한 가능한 모든 파이롯

===============================================================================

이동 통신 시스템은 공간의 전파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와도 통신할 수 있는 이동체 상호간 또는 이동체와 고정체 간을 연결하는 통신이다.
주파수 공간이 한정되어 있는 실정에서 어떤 방식의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다. 셀룰러(Cellular) 이동 통신은 전체 서비스 지역을 소규모의 서비스 지역인 Cell로 나누어 구성함으로써, 모든 각각의 Cell에 무선 기지국을 두었으며 중앙에 교환국을 통해 제어함으로써 많은 사용자들에게 품질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1. 개요

o 핸드오프란 통화 중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를 이동하는 이동국(이동전화 가입자)의 통화가 단절되지 않고 현 통화 채널을 다른 무선 구역의 통화 채널로 자동적으로 전환해 줌으로써 통화가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

o 핸드오프에는 아래 3가지가 있다.

  - 소프트 핸드오프
  - 소프터 핸드오프
  - 하드 핸드오프


2. Soft Hand-Off

o 통화 중 기지국과 기지국 간 이동시에도 통화에 아무런 영향이 없도록 해주는 핸드오프 방식이다.

o 복수의 기지국 신호를 동시에 잡는 중간 과정을 거쳐 통화를 연결시켜 주는 방식으로서 "Connect before Break"라고 함.

o 이러한 핸드오프는 복수의 기지국이 같은 주파수일 때만 가능함.

o 각각 다른 쪽 기지국에서 오는 신호를 별도로 복조하는 Finger라는 이동국 복조기에 의해 가능함. 보통 3개의 기지국과 핸드오프가 가능함.

3. Softer Hand-Off

o 같은 기지국의 섹터간 전파가 겹치는 지역에서 2개의 섹터를 통하여 통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소프트 핸드오프 방식과 유사한 절차를 따름. 단, 3개 섹터 동시 핸드오프는 불가능함.

o 소프터 핸드오프에서 최종적인 변,복조 과정은 동일한 변,복조기 Chip내에서 처리되므로 매우 안정적으로 핸드오프가 이루어진다.

4. Hard Hand-Off

o 통화 중 기지국 간 이동 시, 순간적인 통화 단절이 발생하지만, 통화에 지장을 느끼지 못하는 순간에 다음 기지국으로 통화를 다시 연결시켜 주는 핸드오프 방식임. "Connect After Break"라고 함.

o 순간적인 통화 단절을 동반하므로 성공률이 소프트 핸드오프보다 낮다.

o 종류

  - 교환기 간 핸드오프
  - 주파수 간 핸드오프
    1) Pilot Beacon 방식
    2) Common FA (DAHO : Data Assisted Hand-Off) 방식

o 교환기 간 핸드오프는 각 교환기 간에 충분히 연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주파수가 같더라도 순간적인 통화의 단절과 재 연결이 발생하는 방식임.

o 주파수 간 핸드오프는 이동국이 동시에 한 개의 주파수만을 처리하는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지국 간 주파수가 다른 경우 기지국 경계에서 순간적으로(약20 ~ 30 ms) 이동국 주파수를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하므로 발생한다.

o 주파수 간 핸드오프를 이동국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대 기지국에 Pilot Beacon 송신기 설치가 필요하거나, 소프트웨어 방식 (Common FA, DAHO)으로 핸드오프 시점을 이동국이 결정할 필요가 있다

Posted by 행복한 프로그래머 궁금쟁이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