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DPA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W-CDMA를 확장한 고속 패킷통신 규격이다. W-CDMACDMA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와이브로와 함께 3.5세대 이동통신 방식으로 불린다.

3세대 비동기식 이동통신기술 표준화 기구인 3세대 파트너십 프로젝트가 2002년 3월 발표한 릴리스 5의 핵심기술인 고속데이터패킷접속은 W-CDMA 표준에서 패킷 기반의 데이터 서비스를 가리킨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W-CDMA보다 5배 이상 빠른 속도로 통신할 수 있다. 다운링크 속도는 최대 14.4Mbps이다. 기지국에 대한 별도의 투자 없이 W-CDMA 시스템을 개량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2005년 CES에서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HSDPA의 휴대단말기를 선보였으며, 2006년 5월 16일 한국의 SK텔레콤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하였으며, 첫 상용 단말기는 삼성전자의 SCH-W200이다


HSUPA
(high speed uplink packet access)
; 고속 상향 패킷 접속

HSUPA는 UMTS 장치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셋을 송신하는데 매우 효율적인 프로토콜로서 최고 5.8 Mbps의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 이에 대응되는 수신용 프로토콜은 downlink라는 단어의 앞 글자 D를 넣어 HSDPA라고 부른다. 두 가지 프로토콜 모두는 기술적인 측면이나 네트웍 기반구조를 한층 넓게 활용하는 특별한 변조 절차의 채용을 허락한다는 점에서 서로 닮은 점이 있다.

UMTS 네트웍의 파워 스펙트럼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확장된다. 이렇게 개량된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데이터 집약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HSUPA는 기술혁신과 신사업 가능성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Posted by 행복한 프로그래머 궁금쟁이박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